♣ 山野草 이야기/편리한 민간요법

사상 체질 구별법

산마을 풍경 2020. 2. 21. 00:06

자신의 체질이 어떤 체질인지 한번쯤 고민해 보셨나요?

사람마다 천부적으로 체질을 갖고 태어나고 체질에 맞춰 약재나 음식을 복용해야 좋다고 하는 사상의학~!!! 현재 한의학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상체질은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나뉩니다. 모르셨던 분들은 지금부터 자신은 어떤 체질인지 확인해 보시고..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도 알려 드릴테니..참고해 보세요^^

 

사상체질 구별법

 

- 확진은 한의원을 찾아가보는게 맞겠지만, 대체적인 체형의 특성만 봐도 어떤 체질인지 알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은 어떤 체질인지 확인해 보세요.

 

 

 

사상체질에 맞는 음식 궁합

 

- 태양인 : 태양인은 사람들 중 가장 수가 적어 구별하기 어려운 체질입니다. 태양인은 보통 양성체질로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고 열이 많기 때문에 시원한 음식이 좋습니다. 또 간이 약해 간장질환, 소화불량이 많을 수 있으니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다시마, 조개류, 미역과 같은 해산물이나 배추, 상추같은 푸른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일반 사람들 중 가장 많은 체질은 태음인 입니다. 선천적으로 폐와 심장이 약하며 고혈압이나 기관지염, 천식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태음인들은 주로 따뜻한 음식이나 육류를 좋아하는 편이라 살이 금빵 쪄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태음인에게는 오미자차, 도라지, 녹용이 비만에 좋고, 율무차는 이뇨작용에 좋지만 변비가 심할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성이 좋아 불규칙한 식생활과 폭식으로 병이 발생하기도 하니 식사 조절이 필요합니다.


- 소양인 : 태음인 다음으로 많은 체질이 소양인 입니다. 신장기능과 허리쪽이 빈약해 간장질환이나 자궁 혹은 방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양인들은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으며 소화가 빠른편입니다. 더운 음식보다는 차가운 음식을 좋아해 수박, 딸기, 파인애플 등의 과일류를 먹는 것이 좋으며 모과차나 버섯, 계란, 콩 등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허리 관절,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 소음인 : 전체적으로 마른 체격과 약한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음인은 위장이 약해 위염이나 설사, 소화불량, 멀미등이 쉽게 옵니다. 찬음식 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개고기의 육류, 옥수수, 감자, 인삼, 미나리, 명태, 멸치, 조기, 마늘등의 음식이 좋습니다.

 

이상, 사상체질 구별법과 음식궁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이라면 피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죠? 좋은 음식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약입니다. 체질과 맞는 식습관으로 건강을 지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