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와 뇌 질환
1. 뇌질환의 종류
1) 뇌경색 : 뇌혈관이 막혀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한 부분의 뇌에 손상을 입는 현상
2) 뇌출혈 : 뇌혈관이 터져서 흘러나온 피가 뇌에 장애를 주고 있는 현상
3) 뇌졸중(腦卒中) : 위 두가지를 포괄하여 이르는 말
4) 중풍 : 위 현상들의 결과로 반신불수, 언어장애, 안면마비 등의 증상에 이르른 상태
2. 뇌출혈과 천마
뇌출혈은 시급히 수술을 해야하기 때문에 뇌출혈 그 자체에 천마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다만 수술을 하고도 뇌손상을 입어 그 결과가 중풍으로 나타난다면 이는 아래 '중풍과 천마'를 참고하면 된다. 그리고 천마가 뇌출혈 예방에 도움이 될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래 '천마와 혈관'편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3. 뇌경색과 천마
뇌경색 증상이 나타나면 시급히 수술적 또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위급 상황을 면해야 하기 때문에 그 시점에서는 천마를 떠올릴 필요는 없다.
그러나 뇌경색의 원인이 피가 탁하고 엉겨 붙어서 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질병이므로 천마는 뇌경색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천마는 우리 몸에서 뭉치거나 엉겨 붙는 것을 풀어주는 데 명수이기 때문이다. 거듭 말하지만 천마는 정력제나 보약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못먹고 살 때는 먹은 것을 모두 소모했기 때문에 뭉칠 일도 없어 별로 쓸 일이 없다가, 임금님 보다도 더 잘 먹고 사는 요즈음에 주목을 받는 것이다.
4. 중풍과 천마
뇌출혈과 뇌경색이 왔는데 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100% 치료를 하였다면 중풍 증상은 없을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아무리 빨리 대처 하였더라도 어느 정도 뇌 손상을 입어 손발에 힘이 없거나 말이 어둔해 지는 등 중풍 증세가 나타난다. 뇌에 손상을 입었다는 것은 피가 뇌세포를 아직 덮고 있거나 산소 부족으로 뇌세포가 마비되어 있는 현상이다. 이 대목에서 천마는 그 특유의 기질을 발휘하는 것이다.
뇌질환으로 일단 중풍이 오면 장애가 더 심해지지 않고 세월이 감에 따라 아주 조금씩은 호전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회복력 덕분이다. 이 시점에서 천마는 안간 힘을 쓰고 있는 몸에게 아주 반가운 응원군이 되는 것이다. '중풍 초기에 천마를 먹으니까 회복이 참 빠르더라'는 얘기는 그 근거가 충분히 있다고 본다.
5. 혈관과 천마
'천마가 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결과적으로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는 근거는 희박하다고 본다. 다만 혈관도 근육의 일종이기 때문에 천마가 근육의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의미에서는 연관이 있겠지만, 천마가 뇌출혈을 예방한다는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고 본다.
6. 결어
결론적으로 천마는 뇌경색 예방에 효과적이고 중풍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