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山野草 이야기/편리한 민간요법

천식에 좋은 민간요법

산마을 풍경 2017. 2. 8. 16:02

천식에 좋은 민간요법 

천식은 “쌕쌕” 하는 숨소리와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상태로, 우리나라 2~19세의 청소년 4.9%가 천식을 앓고 있다. 천식은 알레르기성 질환의 하나로, 알레르기는 유전성이 많다.

부모 중에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비염 피부염 등이 있으면 아이의 30% 이상이 어떤 형태의 알레르기든지간에 알레르기 체질을 갖게 된다(부모 모두 알레르기일 경우 자녀의 90% 이상, 한쪽 부모만 알레르기일 경우 자녀의 40% 이상이 알레르기 체질이 됨)

겨울철이 다른 계절에 비해 기침과 콧물,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성 천식과 비염이 더욱 극성을 부리는 계절이다.

최근에는 아파트 생활이 늘어나면서 알레르기성 질환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아파트 실내는 건조할 뿐만 아니라 먼지나 집진드기 등의 밀폐된 공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의 항원이 되어 찬공기와 어울려 천식과 코알레르기를 유발하고 있다.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가 여러 가지 변화, 피로, 심리적 자극, 불안, 스트레스 등에 매우 민감한 증세 로 기도의 협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기침, 호흡곤란, 가래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병이다. 특히 기관치 천식은 소아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다.

천식 자가진단법

- 6가지 항목 모두가 해당할 때는 '천식'으로 판단된다.

  • 지금까지 가슴이 쌕쌕거린다던가 푸우푸우거리고, 갑자기 숨쉬기가 고통스러워지는 발작이 일으켰던 경험이 있다.
  • 이와 같은 발작은 지금까지 2회 이상 있다.
  • 의사로부터 천식, 천식성 기관지염 또는 어린이 천식이라고 들었다.
  • 그 당시 호흡을 하면 쌕쌕거린다던가 푸우푸우거리는 숨소리가 났다.
  • 그 당시 쌕쌕거리고, 푸우푸우거렸으며 호흡하기가 괴로웠다.
  • 요 2년 동안에 발작을 일으킨 적이 있다. 천식, 천식성 기관지염 또는 어린이 천식으로 치료를 받은 일이 있다.

천식에 좋은 음식

● 인삼탕

혈관의 운동을 돕고 중추 및 호흡중추를 자극해 천식을 치료하는 효과를 낸다.

인삼탕은 흐르는 물에 인삼을 살짝 헹군 다음 얇게 저며 썰은 후 뚜껑이 있는 탕기에 넣고 끓여서 식힌 물을 8부 정도 부어

2시간 가량 푹 끓인 후 마신다.

● 배시럽연근즙

배는 예로부터 변비와 배뇨에 좋다고 알려졌다. 한방에서는 배를 여러 가지로 써왔다. 담이 나오는 기침에는 배즙에 연근즙을 섞어 먹으면 기침으로 인한 불안정을 다소 회복할 수 있다. 연근즙 대신 생강증을 섞어 먹어도 좋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배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수세미즙

가을에 잘 익은 수세미를 골라 즙을 내고 얼음설탕과 함께 달여 마시면 가래가 진정되고 천식에 좋은 효과를 낸다.

수세미를 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오이를 강판에 갈아 즙을 마신다. 3개정도 즙을 내어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기름에 절인 은행

기름에 튀긴 것이나 삶아서 익힌 것, 불에 구운 것 등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가래를 앉힐 수 있다. 날 것은 먹지 말도록.
가을에 신선한 은행을 골라 껍질을 벗기고 유리나 사기그릇에 담아 콩기름 또는 식물성 기름을 부은 다음 뚜껑이나

랩으로 밀폐해 3개월 정도 저장해 두었다가 아침,저녁 한 알씩 먹는다.

● 검은콩 삶은 물

검은콩 삶은 물을 마시면 기침이 멎는다. 검은콩 2큰술을 냄비에 넣고 물 3컵을 부어 오랫동안 뭉글하게 달여 진하게 마신다. 설탕을 조금 넣어서 끓이면 독특한 냄새가 없어진다.

● 도라지 가루

산도라지를 가루내어 차 스픈으로 2-3개씩r 일일 3-4회씩 따듯한 물에 타서 마신다.

● 작두콩 가루

작두콩 가루를 가루내어 차 스픈으로 3-4스픈씩 일일 3-4회씩 따듯한 물에 타서 마신다.

추천 : 1.수세미즙. 효소. 2. 도라지가루. 효소. 3.작두콩가루. 효소